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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화 참여기술의 발달이란?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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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아동의 언어발달 및 언어장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대화 참여 기술의 발달

대화 참여 기술이란 1. 대화를 적절하게 시작하고 2. 상대방의 선행 발화에 적절하게 반응하며 3. 주제를 유지하면서 순서적으로 말 차례를 주고받고 4. 듣는 이의 피드백에 따라 반응을 수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아동의 대화 참여 및 담화 조정 능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1. 대화를 시작하고 반응하며 말 차례를 이어가는 능력 2. 대화의 주제를 유지하거나 이끌어 가는 능력 3. 의사소통이 실패했을 때 상대방에게 말을 명료하게 해 달라고 요구하거나 자신의 말을 수정하는 능력을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말차례 주고받기 능력

✔ 상대방의 반응을 요구하는 말이나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 말, 그리고 그에 대한 반응으로 이루어집니다. 말 차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는 상대방의 말이 끝나기 전에 끼어드는 중첩, 지나친 자기중심의 발화를 하는 발화 방향의 오류, 상대방의 말에 대해 시간 내에 반응하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말에 의미적으로 관계없는 말을 하는 등의 오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대화 주제관리 능력

✔대화 주제 관리 능력은 1. 대화 주제를 시작하는 능력 2. 대화 주제를 유지하다가 잘 바꾸는 능력 3. 대화를 자연스럽게 잘 끝내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3) 의사소통 실패 해결 능력

✔ 두 사람 이상이 서로 대화를 할 때 의사소통의 실패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 또한 대화기술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소통의 실패 원인이 파악되면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무엇을 잘못 말했는지 분석해서 수정해야 하며(발화 수정 전략),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에 대하여 수정해서 다시 말해 줄 것을 요구하여야 합니다(명료화 요구 전략).

✔ 발화 수정 전략 형태

세부 전략 정의
반복 이전 발화 전체 혹은 부분을 반복하는 것
개정 이전 발화의 문장 형태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첨가 이전 발화에 특정 정보를 더하는 것
단서추가 이전의 발화의 용어를 정의, 배경정보에 대한 설명, 발화 수정 자체에 대해 말하는 것

✔ 명료화 요구 유형

명료화 요구 유형 정의 예시
일반적 요구 원래 발화의 의미를 다시 묻는 경우 끝을 올리는 억양으로 이전의 발화의 어떤 부분에 대해 반복해 줄 것을 요구함 나 어제 할머니 집에 갔어요.
응? 뭐라고?
확인을 위한 요구 화자의 발화 일부 혹은 전체를 반복함으로써 원래 발화의 의미를 확인하는 것
주로 끝을 올리는 억양이므로 예/아니오 질문과 비슷함
나 어제 할머니 집에 갔어요
어제? 할머니 집?
발화의 특별한 부분 반복요구 원래 발화의 구성요소의 일부를 의문사로 바꾸어 질문하여 특별한 부분을 반복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 나 어제 할머니 집에 갔어요.
어제 어디 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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