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재테크

중국과 Big Tech의 관계는?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5. 18.
반응형

중국은 경제 성장이 정체된 시기에 일부 대기업을 약화시킨 맹렬한 규제 공세 이후 거대한 기술 산업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다시 한 번 노력하고 있습니다.

Liu He 부총리는 민간 부문에 대한 지원을 공개적으로 표명하면서 화요일 정부가 정부와 시장 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기술 기업이 국내외 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iu는 시진핑 주석의 최고 경제 고문 입니다.
그는 인터넷 검색 대기업 Baidu ( BIDU ) 의 CEO인 Robin Li, 게임 및 콘텐츠 회사 NetEase ( NTES ) 의 CEO인 William Ding, 인터넷의 CEO인 Zhou Hongyi를 비롯한 다른 관리 및 중국 기술 경영진과 함께 심포지엄에서 연설했습니다. 보안 회사 Qihoo 360 Technologies.
미 증시의 중국 주식은 류의 발언 이후 급등 했지만 수요일 홍콩 에서는 대부분 하락했다 . 이는 시장이 여전히 중국 대형 인터넷 기업의 성장 전망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으며 정부의 보다 구체적인 약속을 기다리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우려는 수요일 Tencent ( TCEHY ) 가 예상보다 더 나쁜 결과로 1분기에 0의 매출 성장을 보고했을 때 강화되었습니다.
베이징의 1년 간의 규제 단속은 거대한 기술 부문에서 최악의 성과를 남겼습니다. 경제 약화와 함께 이 캠페인은 중국 기업의 시장 가치에서 1조 달러 이상을 날려 버렸습니다. 많은 기술 회사가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암울한 수입을 보고하거나 수만 개의 일자리가 줄어들었습니다.

중국 경제는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로 활동이 위축되면서 2분기에 위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 지출과 공장 생산량이 모두 급격히 감소한 반면 실업률은 2020년 초 코로나19 발병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월스트리트에 상장된 중국 기업을 추적하는 핵심 지수인 나스닥 골든 드래곤 차이나 지수는 리우의 발언 이후 밤새 5% 이상 급등했습니다. 알리바바 ( BABA ) 는 뉴욕증권거래소에서 6% 넘게 급등했습니다. 바이두는 4.8% 올랐습니다.
더 넓은 미국 시장도 화요일에 상승세로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1.3% 마감했다. S&P 500 지수는 2%, 나스닥 종합 지수는 2.8% 상승했습니다.
씨티 애널리스트는 수요일 "[심포지엄]이 우리의 관점에서 새로운 맥락을 많이 포함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회의가 플랫폼 경제에 대한 또 다른 긍정적인 규제 신호와 해외 시장 상장을 모색하는 인터넷 기업의 지지적인 태도를 시사한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수요일 아시아 시장에 부담이 되었습니다. 홍콩에 상장된 중국 기술 기업의 핵심 지수인 항셍 기술 지수는 수요일 전일 대비 2.3% 하락했습니다. 마지막 마감시간에 0.3% 하락했습니다. 벤치마크 항셍 지수는 고르지 못한 거래 후 0.2% 상승했습니다.
알리바바 ( BABA ) 는 0.6% 하락, 텐센트 ( TCEHY ) 는 0.8% 하락, 중국 틱톡의 라이벌 콰이쇼우는 2.5% 하락했습니다.
Mizuho Bank의 Ken Cheung 수석 아시아 FX 전략가는 "중국 정부가 성장을 뒷받침할 정책 도구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청은 성장에 대한 하방 위험이 높아지면서 경영진이 기술 단속을 신속하게 끝내도록 촉발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최근 실적은 중국의 기술 산업이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온라인 소매 대기업 JD.com ( JD ) 은 월요일 2014년 상장 이후 가장 느린 분기별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올해 초 알리바바와 전자상거래 기업인 핀두오듀오(Pinduoduo) 는 12월 분기 공기업 매출 성장률이 가장 낮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