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섭식장애란?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다이어트때문에 섭식장애가 많은 것 같습니다.

 

바디프로필찍기가 유행이기도 하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섭식장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폭식장애, 이식증, 되새김장애, 회피적/제한적 음식 섭취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신경성 거식증)

✔ 너무 뚱뚱해질지도 모른다는 병적인 공포나 지나칠 만큼 날씬하고자 하는 욕구가 너무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에 중요한 요소는 환자가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오곡하고 잇다는 것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몸무게를 유지하기를 거부하고,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함께 엄청난 체중 감소를 목표로 하여 단식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지나친 운동으로 몸무게를 빼기도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에 걸린 사람들은 저혈온, 젗온, 비정상적인 심전도 등의 합병증을 겪습니다.

✔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제한형과 폭식/제거형으로 나뉩니다.

- 제한형: 체중 감소가 일차적으로 식이요법, 단식 또는 과도한 운동을 통해 일어나는 경우로 과식이나 하제를 사용하지 않는 유형입니다. 

- 폭식/제거형: 과식이나 하제를 사용하는 경우로 폭식을 한 후 스스로 구토를 유도하거나 하제, 이뇨제, 관장제를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 제한형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갖고 있는 개인에 비해 폭식/제거형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갖고 있는 개인은 다른 충동조절 문제, 알코올 및 다른 약물 남용, 보다 심한 정서 불안정, 성적인 활동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 신경성 식욕부진증 학생은 체중 증가에 대한 심한 두려움, 식욕부진과 극심한 식사 제한, 특이한 식사행동과 체중이 표준 체중의 85%이하로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DSM-5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기준

A. 필요한 양에 비해 지나친 음식물 섭취 제한으로 연령, 성별, 발달 과정 및 신체적인 건강 수준에 ㅂ해 현저하게 저체중을 유발하게 됩니다. 현저한 저체중은 최소한의 정상 수준보다 체중이 덜 나가는 것으로 정의되며,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해당 발달 단계에서 기대되는 최소한의 체중보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B. 체중이 증가하거나 비만이 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혹은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한 지속적인 행동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지나치게 저체중일 때도 이어집니다.

C. 기대되는 개인의 체중이나 체형을 경험하는 방식에 장애, 자기평가에서 체중과 체형에 대한 지나친 압박 혹은 현재의 저체중에 대한 심각성 인식의 지속적 결여가 있습니다.
👉 다음 중 하나를 명시할 것
- 제한형: 지난 3개월 동안, 폭식 혹은 제거 행동(즉, 스스로 구토를 유도하거나 하제, 이뇨제, 관장제를 오용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해당 아형은 저체중이 주로 체중 관리, 단식 및 과도한 운동을 통해 유발된 경우를 말합니다.
- 폭식/제거형: 지난 3개월 동안, 폭식 혹은 제거 행동(즉, 스스로 구토를 유도하거나 하제, 이뇨제, 관정제를 오용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부분 관해 상태: 이전의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을 모두 만족한 후 진단기준 A(체중감소)가 삽화 기간 동안 나타나지 않았으나, 진단기준 B(체중증가 혹은 비만이 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혹은 체중증가를 막기 위한 행동 혹은 진단기준C(체중과 체형에 대한 자기지각의 장애)가 지속되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 완전 관해 상태: 이전의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을 모두 만족한 후 삽화 기간 동안 진단 기준에 해당되는 행동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 성인의 경우, 심각도의 최저 수준은 현재의 체질량 지수(BMI)를 기준으로 합니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BMI 백분위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 행동 특징: 우울한 기분, 사회적 위축, 자극에 과민한 상태, 불면 그리고 성적 흥미의 감소와 같은 우울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들은 주요 우울장애의 증상이 보이기도 하며, 음식과 관계가 있든 없는 것이든 간에 강박 양상으로 드러냅니다. 

-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에 강박적으로 운동을 상단한 체중 감소를 보입니다.

- 지나치게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체중 증가에 대한 극심한 공포로 계속 다이어트를 합니다.

- 체중 감량목표를 달성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새로운 감량목표를 설정합니다.

- 체중 감량목표를 달성한 이후에도 체형 또는 신체의 크기에 대한 심각한 지각장애로 인해 계속적으로 체중이나 체형에 대한 불만족을 토로합니다.

- 제한된 음식 섭취와 더불어 특이한 식사행동을 보입니다.

- 대부분 우울해 보입니다.

- 최소한의 정상 체중 유지에 대한 거부를 나타냅니다.

- 월경이 시작된 여성에서는 무월경이 보입니다.

 

✔ 중재

- 입원치료, 심리치료,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장애란?  (0) 2022.04.26
신경성 폭식증이란?  (0) 2022.04.25
불안장애 중재하는 방법은?  (1) 2022.04.23
광장공포증, 범불안장애란?  (0) 2022.04.21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 공황장애란?  (0) 2022.04.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