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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불안장애 중재하는 방법은?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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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불안장애의 중재를 알아봅시다.

 

(1) 행동수정

⁕ 공포 및 불안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몇 가지 행동수정 절차들이 있습니다.

✔ 이완훈련(relaxation trianing)

공포와 불안 문제를 구성하는 자율적 각성의 경험을 감소시키는 전략입니다. 특정한 이완행동에 참여하는 개인은 자율적 각성에 반대되는 신체적 반응을 하게 됩니다. 이완훈련은 근육의 긴장, 빠른 심작박동, 차가운손, 빠른 호흡 등 자율적 각성이 되는 신체 반응 대신, 근육의 긴장을 감소시키고 심장박동과 호흡을 느리게 하며 손을 따뜻하게 합니다. 이러한 신체적 반응을 경험한 사람들은 불안 감소를 보고하게 됩니다. 점진적 근육이완, 횡경막 호흡, 주의집중 연습, 행동이완훈련이 있습니다.

✔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공포를 야기하는 자극을 상상하면서 공포를 이완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치료자가 불안을 야기하는 장면을 점진적으로 묘사하는 것을 상상하면서 이완하는 것을 학습하여 공포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면 체계적 둔감법을 이용한 뱀공포증 치료에서 내담자는 자신을 이완하고 치료자가 뱀을 25cm 떨어져 있는 장면을 묘사하는 것을 듣습니다. 체계적 둔감법 절차는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내담자는 앞서 기술된 절차들 중 하나를 사용하는 자극의 위계를 만듭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는 공포를 야기하는 자극의 위계를 만듭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내담자는 치료자가 위계에 따라 장면을 묘사하는 동안 이완 기술을 연습합니다. 

✔ 실제상황 둔감법(contact desensitization)

내담자가 실제 공포를 야기하는 자극에 점진적으로 접근하거나 점진적으로 노출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체계적 둔감법과 유사합니다. 실제상황 둔감법 절차를 사용하기 위해서 내담자는 우선 이완 반응을 학습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내담자와 치료자는 공포를 야기하는 자극을 수반하는 상황의 위계를 만듭니다. 실제상황 둔감법에서는 내담자가 위계의 각 장면을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공포 반응을 대체하는 반응으로서 이완을 유지하면서 각 위계 상황을 직접 경험하도록 합니다.

✔ 홍수법(flooding)

개인이 오랫동안 충분한 강도로 공포자극에 노출된느 절차입니다. 우선 내담자는 공포작극이 있을 때보다 높아진 불안을 경험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소거 저항의 과정을 통해 불안 수준이 감소합니다. 에를 들어, 개에 대한 공포가 있는 사람은 방에 앉아 오랫동안 개와 함께 있게 됩니다.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 없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극복할 수 있고, 조건자극은 더 이상 조건반응을 야기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홍수법은 전문가에 의해서만 수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홍수법은 전문가에 의해서만 수행되어야 합니다. 내담자가 최초로 공포자극에 노출되면 공포로 인해 매우 불안해지기 때문에 홍수법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회피할 수 있고 공포가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모델링(modeling)

특히 아동의 공포에 있어 성공적인 치료법입니다. 모델링 절차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이 공포자극에 접근하거나 공포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관찰한 후에 유사한 행동을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공포를 가진 사람은 살아 있는 모델을 관찰하거나 영화 또는 비디오 모델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나 비디오 모델링 절차는 아이들이 수술이나 다른 의학적 치료 그리고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데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 불안해하는 아동의 생각, 신념, 지각을 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아동의 비적응적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면 불안해하거나 회피하는 행동도 변화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지적 자기관리법, 스스로 말하기 방법, 유쾌한 상상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아동에게 자신의 신념이나 인지를 스스로 관리하도록 하고, 모델링과 시연 미 사회적 강화를 통해 아동에게 스스로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도록 가르칩니다. 이 치료법은 아동에게 사고의 형태에 대한 인식과 사고의 여러 대안적인 방법들을 제공함으로써 전형적인 정적강화와 이완과 같은 다른 행동치료 절차와 노출법을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가족 중재

✔ 가족프로그램에는 부모에게 아동을 다루는 법, 불안을 다루는 법,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기술 등을 훈련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4) 약물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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