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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의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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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많다고 매체에서 많이 나오죠?

그냥 주의력 결핍으로 과잉행동이 많다고만 아시죠?

학지사,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윤점룡외 저자들 책 겉표지입니다.

그래서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의, 핵심적 특성 및 이차적 특성, 원인과 예방, 진단, 중재 방법 및 교육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정의영역만 자세히 정리하고 갈께요!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윤점룡 외 저자 속표지입니다.

  •  DSM-IV의 진단준거를 보면 ADHD의 특성을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으로 나누고 각각의 9가지 증상 중 6가지(또는 그이상) 증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연령 기준은 각각의 증상이 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 진단유형으로는 1️⃣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복합형 2️⃣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우세형 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등으로 나눠집니다.(✔ 최근 6개월동안 우세했던 증상을 기초로 제시하고 있음)

❗❗❗요즘에는 DSM-5 진단 준거와의 특이한 차이로 주의점을 추가하여 감별진단의 명료성을 높였으며, 후기 청소년이나 성인(17세이상)의 경우에는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 각각의 증상에 대해 5가지 증상만 충족되어도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준거(DSM-5)

A.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지속적인 부주의 및 과잉행동-충동성이 1. 부주의 그리고 또는 2. 과잉행동-충동성의 특징을 갖는다.

1. 부주의: 다음 9개 증상 중 6개 이상이 적어도 6개월 동안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지속됨.
✔ 주의점: 이러한 증상은 단지 반항적 행동, 적대감 또는 과제나 지시 이해의 실패로 인한 양상이 아니어야 한다.
a. 종종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b. 종종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지속할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할 수 없다.
c. 종종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d. 종종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또는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e. 과제와 활동을 체계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f. 종종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과제에 참여하기를 기피하고, 싫어하거나 저항한다.
g. 과제나 활동에 꼭 필요한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h. 종종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종종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성: 다음 9개 증상 가운데 6개 이상이 적어도 6개월 동안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정도로 지속됨.
✔ 주의점: 이러한 증상은 단지 반항적 행동, 적대감 또는 과제나 지시 이해의 실패로 인한 양상이 아니어야 한다. 후기 청소년이나 성인(17세이상)의 경우, 적어도 5가지 증상을 만족해야 한다.
a. 종종 손발을 만지작거리며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도 몸을 꿈틀거린다.
b. 종종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 종종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d. 종종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 종종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태엽 풀린 자동차처럼' 행동한다.
f. 종종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한다.
g. 종종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 종종 자신의 차례를 기다지리 못한다.
i. 종종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침해한다.

B.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12세 이전에 나타난다.
C.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환경에서 존재한다.
D. 증상이 사회적·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질을 방해하거나 감소시킨다는 명확한 증거가 있다.
E. 증상이 조현병 또는 기타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되지는 않으며,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다음 중 하나를 명시할 것
✔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기준 부쥐의과 진단기준 과잉행동-충동성을 모두 충족시킨다.
✔ 주의력결핍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기준 부주의는 충족하지만 과잉행동-충동성은 충족하지 않는다.
✔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기준 과잉행동-충동성은 충족하지만 부주의는 충족하지 않는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부분관해 상태: 과거에 완전한 진단기준을 충족하였고 지난 6개월 동안에는 완전한 진단기준을 충족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손상을 일으키는 상태이다.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 경도: 현재 진단을 충족하는 수준을 초과하는 증상은 거의 없으며, 증상으로 인한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손상은 경미한 수준을 넘지 않는다.
✔ 중등도: 증상 또는 기능적 손상이 '경도'와 '고도' 사이에 있다.
✔ 경도: 진단을 충족하는 수준을 초과하는 다양한 증상 또는 특히 심각한 몇 가지 증상이 있다. 혹은 증상이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뚜렷한 손상을 야기한다.

< 참고>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윤점룡 외 

핵심적 특성으로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충동성이 있습니다.

 

ADHD정의를 보면 ADHD의 특성이 보이죠? 다음 포스팅은 원인과 중재방법에 대해 정리해볼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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