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진행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1. 8.
반응형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을 따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1. 학점은행제란?

학위취득에 필요한 기준 학점을 채우면 학위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로 평생교육체제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학위취득을 목표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꼭 대학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수업을 통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PC나 모바일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시청시간이 정해져있지 않고 그 기간에 맞게 수업을 들어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직장인들도 학위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4년제 학사학위 취득 기준은 140점, 전문학사 기준 학점은 80점입니다. 

학점은행제는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평생교육사 2급, 건강가정사 등 다양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시험 응시자격을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을 채우는 방법은 교과목 수강, 독학사, 자격증취득, 전적대학점 이렇게 4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수능이나 대학교를 꼭 가지 않아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비용도 저는 사회복지사 2급을 진행하는동안 1년 반 걸렸는데 90만원~100원정도 필수전공, 교양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학점취득할 종목의 필수전공을 들었다면 비용이 더 절감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원을 이용할 때 플래너를 이용하시면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수행할 때 과제, 토론이 이루어지며 각 과목에 대한 수업을 들어야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아무때나 들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수강 기간이 정해져있어 그 기간에 꼭 수업을 들어야 수업으로 인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제, 중간고사, 토론, 기말고사로 이루어지고 그에 따라 성적도 나옵니다. 

학위 추득에 필요한 교과목 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기 때문에 출석을 제일 신경쓰시고, 과제나 토론, 시험 또한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입니다.(아무렇게나 하시면 안됩니다.)

 

2. 사회복지사 2급

필수 과목(10개)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선택(필수 7과목) 아동복지론, 가족복지론, 정신건강론, 자원봉사론, 청소년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노인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산업론 등

 

교과 17과목(실습포함)으로 이수하면 무시험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저는 2020년에 사회복지사 학점은행제를 실시하게 되어 17과목 이수하고 실습시간 160시간을 진행하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 2022년 6월까지는 한시적으로 간접실습시간을 인정해주는 부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20시간 실습시간이면 간접실습 40시간+ 직접실습 80시간, 160시간 실습시간이면 간접실습 80시간+직접실습 80시간으로 2022년 6월까지 가능합니다.

 

1년 학점은행제로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42점으로 제한되어 있고 저처럼 총 1년반을 걸려 3학기에 걸쳐 과목이수와 실습진행을 통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3. 사회복지사 2급 실습진행

현재 저는 사회복지실습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실습이라고 해서 아무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원의 실습수강과목에서 수강신청을 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몰랐던 부분이라 저도 하고 싶을 때 실습을 하지 못하였습니다(플래너가 잠수타버린 상황이라 몰랐던 부분입니다.) 자신이 하려고 하는 시기에 1~2달 전에 평생교육원에 들어가서 미리 수강신청을 하거나 상담을 남겨서 미리 수강신청을 신청한 후 그 평생교육원에서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실습인정기간에 실습을 하여야 합니다.

저는 현재 서울원격평생교육원 2월 9일 개강반으로 수강신청을 마친 상태이며, 1과목 30만원으로 수강신청이 되어있습니다.

실습장소는 자신이 실습하고 싶어하는 곳 요양원, 요양병원,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관, 보호시설, 상담시설 등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실습생으로 받아 줄 수 있는지 여쭤보고 확인해야합니다. 실습처를 구해놓은 다음 평생교육원에서 1차 서류를 제출 기간을 줍니다.

제가 서울원격평생교육원에서 받은 1차로 제출해야 하는 파일은 현장실습신청서, 실습생프로파일, 실습서약서, 선수과목성적증명서(학점은행 했던 곳에서 성적증명서 발급), 실습의뢰 수락서,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선정확인서(실습기관에 요청하여 사본),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이수증(전년도에 받았던 보수교육 확인서)를 개강 전에 미리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야합니다.

 

현재 저는 2월 9일 개강으로서 2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듣고(교육원에 직접 방문 교육) 실습 기간이 2월 14일부터 5월 15일까지 실습인정기간이며, 3회 필수 출석수업을 들어야 하며, 간접 실습을 인정받아 80시간의 간접실습(동영상강의, 과제)을 실습기관장님께 말씀드리고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3회 필수 대면 수업, 80시간 간접실습(시설기관장 허락하에), 80시간의 직접실습으로 160시간 실습시간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는 이렇게 실시가 됩니다. 다음엔 제가 학위취득이 완료되면 사회복지실습양식(지역아동센터)에 대한 포스팅도 해보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정보는 여기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