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란?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 번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서 알아봐요!

 

주의할 점이 평가 목적이 ADHD 여부를 확인하는 것인지,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인지 혹은 둘 다인지에 관계없이 ADHD의 몇 가지 특징이 유용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 ADHD는 생물심리사회적 장애이므로 평가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ADHD는 발달장애이므로 아동의 발달사가 중요하고 발달 수준에 따라 평가도 달라져야 한다.
  • ADHD의 증상이 광범위하고 상황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상황별 정보가 있어야 한다.
  • 다른 심리장애를 수반하는 비율이 매우 높으므로 그러한 동시 발병 장애와 구분하기 위한 주의 깊은 평가가 필요하다.

ADHD 이론을 보면 각성 수준에서 낮은 각성은 ADHD에 대한 인지적 에너지 모형의 구성요소 가운데 하나로, ADHD 아동이 과제 완료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인지 자원을 활성화하는 능력이 부족하는 문제점을 제기하는 이론 모형입니다.

ADHD는 지연보상보다 즉시 보상을 비정상적으로 강하게 선호하며, ADHD 아동이 강화와 벌에 대해 비정상적인 심장 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자료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보상체계의 이상을 의미할 수 있고, 따라서 주의를 기울이고 과제에 집중하고 규칙을 따르는 등의 일상적인 상황에 비정상적으로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이 지연보상보다 즉시 보상을 선호하는 것은 보상 자체보다도 지연 상황 회피와 더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연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들은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요소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지연 혐오: 지연 상황을 회피하거나 그 상황에서 빠져나가려고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ADHD 아동은 계획, 조직화, 목표지향적 행동 실현 등 필요한 고차원 기술인 실행기능의 결여를 보입니다. 실행기능의 한 가지 요소는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입니다. 

👉 행동 억제 3가지 능력 요소 구성

1. 강화를 받은 적이 있거나 강화를 받을 가능성이 큰 강력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

2. 이미 진행 중이지만 효과가 없다고 판명된 반응을 중지하는 능력

3. 경쟁 자극을 억제해서 실행기능이 방해받지 않고 작동하도록 보호하는 능력

✔ 이중경로 모형은 실행기능 결여에 의한 경로, 다른 하는 지연 혐오에 의한 경로입니다. 이 두 경로에 대한 기저에는 다소 상이한 뇌 회로가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행기능의 결여는 주의력결핍 증상과 관련이 있는 것 같고, 지연 혐오는 과잉행동-충동성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ADHD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인지적·신경심리적 기제 및 그 기제와 생물학적·환경적 변인과의 관계에 있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ADHD의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간접적인 형태의 인과관계를 제시하려고 합니다.

✔ 신경학적 원인으로는 ADHD와 관련된 뇌는 전두엽과 그 아래 연결된 두정엽, 측두엽, 뇌량, 소뇌 등이 거론됩니다. 뇌의 생화학 기제가 또 다른 원인으로 언급되는데,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결핍입니다(전두엽과 관련된 뇌 영역의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

✔ 유전적 요인으로는 직계가족의 10~35%가 장애를 가지며, ADHD 아동들의 형제가 장애를 가질 확률은 거의 32%라고 합니다.

✔ 출산 합병증과 태아기 요인은 출산과정에서 손상을 입었거나 저체중이었던 아동 가운데 ADHD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태아기의 상황들은  ADHD 진단 또는 증상들과 일관성 있는 관련성을 보이지 않습니다.

✔ 심리사회적 요인은 가정의 경제 곤란, 가족 간의 갈등, 별거, 정신건강과 적응기술의 취약성 같은 가정 문제들이 아동의 ADHD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어머니가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병력이 있는 가정에서 ADHD 남자 아동이 있을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가족 요인에 대한 연구결과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가족의 심리사회적 환경이 유전요인이나 아동의 ADHD특성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대해 별로 알려진 것이 없으므로 유의하여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예방

✔ 부모의 돌봄이 ADHD의 발현 자체를 예방하는 데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인데, 가장 효과적인 예방방법은 증상의 조기 개입과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는 이차적인 문제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ADHD의 일차 증상은 여러 영역의 기능에 즉각적이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연쇄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완화되지만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예방과 관련하여 이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에게 ADHD 아동을 다루는 방법을 훈련시키면 나중에 적대적 반항장애나 품행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는 불복종이나 반항 행동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재 및 교육

✔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첫째 각성제의 효과가 제한적이고, 생물학적 부작용 가능성이 있으며, 나중에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이 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

✔ 행동치료

ADHD 치료에 대한 행동 중재 전략들이 과잉행동과 관련된 행동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긍정적인 강화뿐만 아니라 행동 감소 절차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도 효과적이라고 입증되었습니다.

✔ 부모 훈련

부모 훈련 프로그램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아동을 다루는 기술을 가르쳐 준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의 행동 관리

학교를 중심으로 한 행동치료는 보통 토큰 강화, 차별 강화, 타임아웃, 반응 대가 등이 있습니다. ADHD 아동에게는 학습과제 및 교실 환경의 조직화와 구조화도 중요합니다. 교사는 부정적인 유관 규칙보다는 긍정적인 유관 규칙을 선호하며, 약물치료만 하는 것보다 행동치료와 병행하는 것을 선호하고, 시간 소모가 많은 치료법보다는 시간이 덜 드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ADHD는 다양한 노력으로 중재와 교육이 필요하며, 가정에서의 부모, 학교에서의 교사가 서로 도와가면서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노력해야 하는 장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