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5월2일 한국 실외마스크 해제 기준은?

by 신입블로그 낌미 2022. 5. 4.
반응형

안녕하세요? 5월 2일 실외 마스크 해제 기준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5월 2일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 조정

✔ 국민이 자율ㅈ거으로 상황에 맞게 실외 마스크 착용을 실천합니다.

✔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의 참석자 및 50인 이상이 관람하는 공연·스포츠 경기의 관람객은 실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입니다.

✔ 이 외 실외는 의무가 해제되어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의무상황에도 실외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하는 경우>

①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②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경우

* 고령층, 면역저하자, 만성 호흡기 질환자, 미접종자 등

③ 실외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50인 이상의 행사에 참석하는 경우

* 스포츠 등 경기(관람) 장(50인 미만), 유원시설(놀이공원·워터파크), 체육시설(겨울 스포츠시설 포함) 및 이에 준하는 실외 다중이용시설(50인 이상 좌석 보유 등)

④ 다수가 모인 상황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지속적으로(15분 이상 등)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 함성·합창 등 비말 생성이 많은 경우

✔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는 변경 없이 지속됩니다.

* 실내란 버스·택시·기차·선박·항공기, 기타 차량 등 운송수단, 건축물 및 사방이 구획되어 외부와 분리되어 있는 모든 구조물을 의미(마스크 착용 방역지침 준수 명령 및 과태료 부과 업무 안내서, 중앙 방역대책본부)합니다.

정부는 감염 위험이 높은 실내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이번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와 관계없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한편,

* 실내 중 3 밀 시설(밀폐‧밀집‧밀접) 및 감염 취약시설(요양병원·요양원 등) 방문 시에는 KF80 이상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2. 학교에서의 실외 '노 마스크'기준은?

✔ 유치원 학급 단위 바깥놀이, 초중고교와 특수학교 내 학급단위 체육수업, 체육행사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합니다.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행사의 관람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 운동장에서 마스크 착용은 벗어도 됩니다. 학급 단위 체육수업 시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고 있어서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 50인 이상 체육행사 시에는 체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학생은 마스크를 벗어도 되나 관람자 등 단순 참가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50 미만인 학교장이 학교 구성원 의견을 수렴해 감염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실외에서도 착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마스크 착용 여부는 학교장 재량이기 때문에 학교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등·하교 시간 학교 밖에서 1미터 이상 거리 유지 불가능할 때는 지속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체육수업, 체험학습 수학여행 시 모두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되지만, 체험학습 및 수학여행 시 학교장은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감염이 크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되었지만 무조건 다 벗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교과 활동과 방역을 놓고 '현장 판단' 그리고 학교장 재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실외 '노 마스크'기준이라 신중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손 씻기와 마스크 등 개인 방역이 더욱더 중요해지는 시점입니다.

 

반응형

댓글